리스타 메탈로센 5W-30
제조사:리스타 | 점도:5W-30 | 제조국:한국
김보훈 박사 코멘트
LISTA METALLOCENE 5W-30 신유 분석 보고서 입니다. 명시된 규격은 API SP, ILSAC GF-6A, ACEA C3, MB 229.51/52, BMW LL-04, Dexos2 이며 모두 규격 만족, 즉 Recommendation 입니다. Base Oil 구성이 Group IV와 V 로만 이루어져 있다보니, 승인 프로그램 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 테스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직접 승인 프로그램을 신청하여 테스트를 받을 수는 있지만, 그 금액이 어마어마하게 높아 전세계적으로 판매를 하는 글로벌 첨가제 회사가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리스타 메탈로센 5W-30은 피카몰의 리스타 연구소에서 Recipe 를 개발하고 피카몰에서 판매를 하는 자체 브랜드 제품입니다. 생산은 임가공으로 주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LISTA는 Liquid Specialized Tribology Agency 의 약자이며 브랜드명입니다. Metallocene 이라는 이름은 Metallocene PAO (Polyalphaolefin)을 기유를 국내 최초로 사용한 엔진오일임을 강조하기 위해 지어진 이름입니다. (세계 최초라고 생각되나 출시된 모든 제품을 확인할 수 없어 국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용기에 표기된 Hydrocarbon Molecular Binding Technology는 Group IV와 Group V 기유를 최적의 배합으로 조합하여 각각의 장점들이 시너지를 내도록한 자체 기술명입니다. 저온 점도 특성, 고온 점도 특성, 열산화 안정성, 청정성, 용해도 등의 물성들이 극대화되도록 만들었습니다. mPAO, PAO (Conventional PAO=일반 PAO), Polyol Ester, AN (Alkylated Naphthalene)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저온 유동성과 시동성이 좋으며, 고온에서의 내구성이 좋아 점도가 변화하는 현상이 적은데다, 산화가 덜되고 슬러지가 적겨 장수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엔진오일입니다. 또한 Organic Titanium Compounds (OTC, 유기화 티타늄 첨가제)를 사용하여 마찰과 마모를 줄이고 Tribofilm의 내구성을 강화하여, 가혹의 환경에서도 Tribofilm의 내구성을 담보하여 엔진 부품의 표면을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엔진오일입니다.
질화(Nitration) 반응 물질은 검출되지 않습니다. 질소 성분이 들어있는 아마이드 계열 (O=C-N)의 첨가제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산화(Oxidation) 반응 물질은 12.4 abs 검출이 됩니다. 아크릴 계열의 특수 폴리머가 사용되지 않았으며 전부 Ester (O=C-O-R)에서 나오는 Peak 입니다. 에스테르 계열의 유기화 마찰 조정제를 약간 사용했으므로 약 1.4 abs 정도를 제외한 11 abs가 Polyol Ester 기유로 검출 됩니다. 이는 약 15~20 % 가량 Ester 기유가 사용된 것입니다.
FT-IR 분석 그래프를 확인해 보면 1700 cm-1대 파장의 Ester Peak이 검출되며 동시에 Ester 계열 마찰 조정제도 관찰 됩니다. mPAO 를 포함한 PAO 도 50~60% 있는 것이 확인 됩니다. 700~800 cm-1 파장에서는 AN 기유의 존재가 보이며 약 10% 정도 함유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T-IR로 첨가제 성분을 정량 분석 하기는 어려우나, MoDTP 첨가제와 ZDDP 첨가제, 그리고 청정제인 Sulfonate 의 존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도 동점도가 12.3 cSt 이고 40도 동점도가 68 cSt 입니다. SAE J300 xW-30 의 점도 기준이 9.3~12.5 cSt 이므로 정상이며 점도 타켓을 최대값으로 높게 잡아 유막 두께를 두껍게 만들어 내구성을 확보하려 하였습니다. 점도지수는 185로 고급 기유 조합으로 만들어져 저온에서의 점도 증가가 크지 않아 점도 지수가 높게 나오는 것입니다.
Total Base Number (TBN, 전염기가)는 9.1 mgKOH/g 입니다. API 및 ILSAC은 TBN 규정이 없으므로 상관이 없고, ACEA C3와 OEM 규격들은 6.0 mgKOH/g 이상이므로 정상입니다. 청정 기능과 중화 기능에 충분한 양입니다.
주요첨가제 성분을 볼 때 마찰 저감제로 쓰인 몰리브덴(Mo)이 146 ppm 검출되며 극압 첨가제인 붕소(B)가 106 ppm 관찰됩니다. 추가적으로 티타늄(Ti) 첨가제가 57 ppm 관찰됩니다. 마모 방지 첨가제인 ZDDP의 성분으로 인(P)은 779 ppm이, 아연(Zn)은 873 ppm이 측정됩니다. Tribofilm 형성을 위한 ZDDP가 충분한 양이 들어 있으며 몰리브덴 첨가제의 마찰 감소 효과와 극압 첨가제 붕소의 가혹 내구성 확보, 추가로 Tribofilm의 결합력 강화를 위한 티타늄 첨가제가 서로 잘 조합되어 작동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API 와 ILSAC 규격 인(P)의 함량은 600~800 ppm 이며 ACEA C3 규격은 700~900 ppm 입니다. 779 ppm 은 두 규격 모두를 만족시키면서 최대로 넣을 수 있는 양입니다.
청정제인 칼슘(Ca)은 1,023 ppm 이 검출되며, 마그네슘(Mg)은 433 ppm 관찰됩니다. LSPI 저감을 위해 마그네슘(Mg) 첨가제가 쓰였으며 API SP 급입니다. 청정제로 쓰인 금속의 총량은 1,456 ppm 이고 쓰인 양에 비해 TBN 이 조금 높게 나오는 것은 Overbase Detergent 라는 기술로 만들어진 청정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외 금속으로 실리콘(Si)이 5 ppm 소포제로 쓰였으며, 나트륨(Na) 8 ppm은 마그네슘(Mg) 청정제의 불순물입니다. 청정제로 쓰이므로 이상 없습니다. 바나듐(V)은 2 ppm 검출되며 이는 마모 방지 첨가제 ZDDP 에서 같이 섞여 나오는 것입니다.
검출된 금속성분으로 황산회분(Sulfated Ash)을 계산해 보면 0.75 wt% 입니다. ACEA C3 규격이 0.8 wt% 이하이므로 정상이며 만족합니다. 후처리 장치에 무해하며 환경 친화적인 엔진오일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LISTA METALLOCENE 5W-30 엔진오일의 신유 보고서 입니다. 명시된 규격은 API SP, ILSAC GF-6A, ACEA C3, MB 229.51/52, BMW LL-04, Dexos2 이며 모두 규격만족입니다. 기유의 구성이 mPAO, PAO, Polyol Ester, AN 으로 Group IV 와 Group V로만 만들어진 최고급 제품입니다. 고급 기유들의 장점들을 모아 산화 안정성과 전단 안정성을 확보하였으며, 저온점도 특성과 고온 점도 특성 모두 좋습니다. 유기화 티타늄 첨가제가 Tribofilm의 분자 결합을 강화시켜 더 높은 내구성과 더 긴 수명을 담보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첨가제는 국제 규격과 자동차 제조사 규격에 맞추면서 최대한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양을 넣었습니다. 내구성 확보를 위해 점도 타겟도 규격내에서 최대로 맞추었습니다. LISTA METALLOCENE 5W-30는 피카몰의 리스타 연구소에서 연구 개발하고 피카몰에서 제조판매하는 첫번째 자체 브랜드 엔진오일입니다. 최고급 기유들을 최적의 비율로 조합하여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졌으며, 경계 윤활의 Tribofilm 내구성 강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티타늄 첨가제를 도입한 장수명 초고급 엔진오일입니다.